오늘은 주식 차트를 볼 때 rsi 지표 보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rsi는 주식뿐만 아니라 암호화폐에서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표인데요. 그렇다면 rsi 뜻이 무엇인지, 어떻게 차트를 분석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rsi 지표 보는 법
RSI는 Relative Strength Index의 약자인데요. RSI 지표는 주가의 상승과 하락 속도를 측정하여 과매수인지 혹은 과매도인지를 알려줍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시장 과열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도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RSI는 0부터 100 사이의 값으로 표시되는데 70 이상이면 과매수이고 30이하면 과매도로 볼 수 있습니다.
- 70 이상인 경우: 과매수 (가격 조정이 발생할 수 있음)
- 30 이하인 경우: 과매도 (가격 반등이 발생할 수 있음)
즉, rsi 값이 70 이상인 경우에는 과매수 현상으로 가격 조정(하락)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고, 30 이상인 경우에는 과매도 현상으로 가격 상승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RSI 지표 예시
다음은 rsi를 통해 어떻게 주식 가격이 하락 또는 상승할 지 예측해볼 수 있도록 예시 차트를 들고와보았습니다.
아래는 팔란티어(Palantir) 차트로 보조지표에 RSI를 추가해보았습니다.
제가 주가 차트에 초록색으로 표시해놓은 부분이 팔란티어 주가가 한창 고점을 찍고 있을 때인데 이때 RSI 값이 74.54입니다.
즉, RSI 값을 통해 과매수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후 주가가 다시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RSI가 70을 넘는다고 해서 가격 조정이 반드시 오는 것은 아닙니다. 70,71,72 이런 식으로 계속 과매수 상태가 지속되며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팔란티어 주가 차트에서 RSI 값이 79.52까지 올랐다가 또 하락하고 이후에 또 다시 오르고 또 하락하고 하는 현상을 볼 수 있는데요.
RSI는 단순히 주가가 과매수인지 혹은 과매도 상태인지를 보여주는 도구로 RSI 값이 70이 넘었다고 무작정 주식을 매도하는 것이 옳은 것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주식 시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RSI 지표 보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