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irp 계좌를 개설하고 수령받는 방법을 살펴보려 한다. 퇴직연금은 반드시 irp를 통해서만 입금 및 출금이 가능하다.
퇴직연금 수령 절차
퇴직금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의 순서를 따라야 한다. 월급통장이 아닌 irp 계좌를 통해서만 퇴직금이 입금된다.
irp를 개설하면 통장사본을 회사로 보내면 된다. 그러면 회사는 퇴직금을 해당 계좌로 입금할 것이다.
입급된 돈을 일시금으로 받고 싶다면 해지신청을 반드시 해야한다. 이 모든걸 하루만에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퇴직연금계좌는 개설부터 해지까지 며칠이 소요된다. 내 경우 한 3일 정도 걸렸던 것 같다.
irp 계좌 개설하는 법
퇴직금 수령을 위한 가장 중요한 단계이자 첫번째 단계는 irp를 개설하는 것이다. 요즘은 은행 갈 필요 없이 핸드폰만 있으면 된다.
나는 농협은행을 사용해서 NH뱅킹 어플로 퇴직금 계좌를 만들었다. 타 은행을 사용하는 분들도 은행어플로 신청 가능하다.
NH뱅킹 어플을 실행하여 상단에 있는 검색 아이콘을 클릭하여 irp를 입력해준다. 그러면 메뉴에 개인형퇴직연금irp가 보인다. 여기서 퇴직금 수령용으로 선택한다.
이제 정보를 입력하면 irp계좌가 새로 만들어진다. 회사에서 아마 본인에게 퇴직연금 통장사본을 보내달라 요구할 것이다. 퇴직금은 irp계좌를 통해서만 입금되기 때문이다.
어플에서는 보안상 통장사본 캡쳐가 안된다고 해서 pc에서 통장사본을 조회하여 회사에 보냈다. 참고로 법상 퇴직금은 퇴사 후 14일내로 보내게 되어있다.
통장사본 조회를 혹시 못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알려드린다. 나는 PC에서 농협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간 뒤 통장사본을 조회하여 보냈다.
퇴사하고 퇴직연금을 실제로 받기까지 대략 한 달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적어도 한달은 걸리겠구나 생각하고 기다리는 편이 마음편할 것이다.
irp 계좌 해지하는 법
계좌 개설하고 퇴직금 받기까지의 과정이 까다로운 반면 해지 신청은 굉장히 쉽다. 퇴직금 입금된 다음 날부터 신청을 할 수 있다.
NH뱅킹 홈화면 우측 상단을 보면 줄 세개가 보일 것이다. 여기서 계좌관리를 누른 후 기타를 클릭한다.
이제 퇴직연금 선택 후 해지신청을 하면 끝이다. 첫 직장을 퇴사하고 퇴직금 때문에 고생한 경험이 생각난다.
퇴사 후 퇴직금을 받기까지 대략 1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퇴직금이 왜 이렇게 안 들어오나 걱정되는 마음도 있었다.
퇴직금은 2주 내로 지급이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2주 넘게 돈을 받지 못한 분들은 회사에 말하거나 미지급 신고를 해야 한다.